상단여백
HOME 생활경제 생활&경제종합
연말정산 증빙서류 ‘민원24’에서 무료 발급받는다행자부, 9일부터 ‘연말정산 맞춤형 전용창구’ 개설·운영

행정자치부는 연말정산 기간을 앞두고 정부 민원포털 ‘민원24(minwon.go.kr)’에 ‘연말정산 맞춤형 전용창구’를 개설, 9일부터 운영한다고 밝혔다.
 
민원24에서는 주민등록표 등·초본, 장애인 증명서, 외국인등록 사실증명,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증명서 등 연말정산에 필요한 대부분 관련서류를 무료로 즉시 발급받을 수 있다.

민원24에서 서류를 발급받으려면 은행이나 우체국 등 가까운 금융기관에서 공인인증서를 발급 받은 후, 해당 사이트에 접속해 필요한 민원을 신청하고 증명서 등을 출력하면 된다.
 
행자부 관계자는 “연말정산 업무처리는 국세청의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하고 사전에 준비해야 할 각종 증빙서류는 민원24에서 발급받으면 수수료 부담을 줄이면서 편리하게 연말정산을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행자부는 민원24와 유사한 명칭이나 홈페이지 주소을 사용해 민원대행 업무를 운영하는 통신판매업체들이 있다며 사용자의 각별한 주의를 요청했다.
 
이들 업체는 대개 별도의 수수료 및 우편요금을 받고 민원서류 발급을 대행하는 일종의 심부름센터로 과다한 수수료 부과, 신분증 사본 요구, 고객정보 관리소홀 등으로 인한 2차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한남일보  hannamilbo@hannamilbo.com

<저작권자 © 한남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남일보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