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사회
“올해 김장은 ‘기능성 배추’로 맛과 영양 다 잡자”김장철 맞이 기능성 절임배추 등 예약거래 시행
   
 

올해 12월 김장철에는 맛있고 영양성분이 풍부한 기능성 절임배추로 김치를 담가보는 것은 어떨까?

시중에는 1∼2인 가족용 소형배추, 항암 성분을 높인 배추, 재배기간을 단축시킨 텃밭용 배추, 면역력을 강화한 배추 등 기능성 배추가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기능성 절임배추는 배추에 좋은 기능성을 첨가해서 건강에도 도움이 되고 맛도 좋아지는 1석 2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많다.
 
항암배추로 알려진‘암탁배추’종자를 개발한 제일종묘농산의 박동복 종자명장은“항암배추는 크기와 맛, 저장성에 있어서도 일반 배추보다 월등하다. 일반배추보다 1.5배 정도 크고 아삭하고, 고소한 맛이 나며, 김치를 담갔을 때 신선도가 오래 유지돼 저장성도 뛰어나다”고 말했다.

실제로 암탁배추는 지난해 실시된 회사 및 품종명을 비공개로 하는 블라인드 테스트를 통해 농업인이 직접 뽑는 최고 품종상을 수상한 바 있다. 다른 배추보다 배추 속이 노랗고 맛이 아삭아삭하며 단맛이 좋다는 평가가 나왔다.

박 종자명장이 10여 년의 연구 끝에 개발한 이 배추에는 베타카로틴(β-carotene)과 글루코나스투르티인(Gluconasturtiin) 등 항암 성분이 다량 함유돼 일명 항암배추로 불린다. 경쟁업체에서 ‘항암배추는 사기’라고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소했지만 객관적인 연구 결과를 제시해 ‘허위 표시나 과대광고가 아니다’라는 판정을 받았다.

항암효과는 한국식품연구원, 신라대학교, 충남대학교 등에서 성분분석 및 실험을 통해 입증됐다.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이하 aT)는 중소상인을 대상으로 하는 식자재 전문쇼핑몰 포스몰(www.pos-mall.co.kr)을 통해 절임배추 예약행사를 진행 중이다. 암탁배추를 비롯해 해남의 휘파람, 장군, 부안의 울트라 배추품종 등 다양한 절임배추를 선보이고 있다.

판매가는 10kg 1만 5000원, 20kg 2만 3500∼2만 6800원선이다. 암탁배추는 20kg 3만 9000원이며, 선착순 2백 개에 한해 1만원을 할인해 준다. 오는 22일까지 화요일과 금요일 중 원하는 날짜에 각각 배송되며, 배송도착일 기준 4일전마다 접수가 마감된다.

일반 소비자들은 스마트폰을 상품정보 페이지(www.posmall4u.com)를 통해 예약주문을 하거나, 포스몰을 통해 상품을 공급받는 이레 GL협동조합, 분당/문산 DS마트 등을 통해서 암탁배추 구입이 가능하다.

한편 포스몰은 중소상인의 농산물 기업 간 거래(B2B) 참여 확대를 위해  농식품부-aT가 구축·운영 중인 정부 3.0 서비스 분야 국민 맞춤형 서비스 중 하나다. 별도의 인터넷 설치나 컴퓨터 없이 매장에서 흔히 사용하는 포스(POS)와 스마트폰으로 거래할 수 있어 ICT 기술 소외 계층인 중소상인의 사이버거래 접근성을 높였으며, 주문·배송 절차가 간단해 중장년층이 사용하기에도 편리하다.

포스몰 지난해 거래규모는 14억원에 불과하지만 올해는 100억원을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말 기준 포스몰 거래규모는 90억원, 거래건수는 1만여 건 정도다. 현재 포스몰에 등록된 판매업체는 634업체이며, 구매업체는 3538업체다.

최근 포스몰은 중소기업청의 1만여 나들가게가 입점을 시작하면서 거래가 더욱 활발해지고 있다. 신규 입점한 인천지역 나들가게 50 업체의 경우 제주의 축산물과 남양주 지역의 친환경농산물이 합포장돼 직배송되고 있다.

소포장된 국내산 냉장·냉동 돈육과 가공육, 국내산 청과 및 선물세트를 주로 거래하고 있으며, 매주 1∼2회, 건당 10~20만원 정도로 구입하고 있다. 이들 50업체는 포스몰의 온라인 수발주시스템을 활용하여 복잡한 주문 및 발주 없이 매주 필요한 물품을 고정적으로 손쉽게 공급받고 있다. 공급업체도 이전처럼 전화 받고, 팩스 확인하고, 취합·정리하는 과정이 없어져 편리하다는 반응이다.
 
aT 관계자는“중소상인들이 포스몰을 잘 활용한다면 업무 효율성도 높아질 뿐 아니라 불필요한 유통단계를 줄여 대형유통에 못지않은 상품 가격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고 밝혔다.

농식품부와 aT는 내년에도 포스몰 사업 활성화를 위해 전략적 상품을 발굴해 원데이 특가전, 김장 예약거래와 같은 계절별 공동구매 기획전 등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나갈 계획이다.

김민주 기자  mandooooo@naver.com

<저작권자 © 한남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민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