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사회 통영
해양소년단 인명구조요원 자격 훈련 개설

한국해양소년단경남남부연맹(연맹장 공인찬)이 인명구조요원(수상구조원) 자격 취득 훈련을 오는 28일부터 7월 2일(40시간)까지 통영시청소년수련관 및 거북선캠프(해양특성화교육장)등에서 실시한다.

수상구조원 자격은 수상레저안전법 시행령 제37조 인명구조요원 래프팅가이드의 자격 기준 등에 의거 해양경찰청장이 정하여 고시하는 수상레저 관련 단체 또는 기관에서 실시하는 교육과정으로서 이수 후 평가를 통해 해당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인명구조요원 자격 훈련의 목적은 수상 안전의 이해 및 적극적 대처 능력 배양 훈련을 통해 소중한 인명의 구호 및 사고의 예방을 위해 실시된다.

훈련 내용은 수상안전이론, 수영기능배양훈련, 구조수영능력배양훈련, 구조영법, 스노클링 구조법, 구조결색법, 익수자 수영구조훈련, 수영종합구조, 개인구조도구사용법, 자연지물구조법, 장비사용 구조법, 수중 수색 및 인양,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종합구조훈련 등으로 진행된다.

한국해양소년단연맹의 인명구조요원 자격 훈련은 수영 구조와 아울러 다양한 구조장비의 활용을 통해 신속하고 안전한 훈련을 시행하고 있다.

수영 구조의 위험성에 따른 구조자의 안전성 확보와 익수자의 신속한 구조를 위해 수상오토바이, 모터보트, 패들링보트, 개인구조도구 등의 활용 능력을 최대한 신장시키는 교육을 중점적으로 실시한다.

아울러 이 훈련은 수영 강습 과정이 없기 때문에 자유형, 평영 50m 가능하며 잠영 15m 이상, 입영 1분 이상 가능자로서 최초 입소 평가에서 상기 과정 평가를 실시하여 합격자에 한하여 입소가 가능하다.그리고 본 훈련은 필기 및 실기 평가를 통과하고 구조 관련 과제물을 제출하여야 한다.

참가를 희망하는 개인 및 단체는 홈페이지 www.hanbada.or.kr 한국해양소년단경남남부연맹 사무국(646-8082)으로 문의하면 된다.

김성호 기자  ksh@hannamilbo.com

<저작권자 © 한남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성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