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사회
심평원, 의료기관 질 향상 지원 ‘박차’5월부터 QI 교육과정·QI 컨설팅 실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하 심사평가원)은 의료기관의 질 향상(Quality Improvement·이하 QI) 활동 지원을 통해 국민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5월부터 QI 교육과정과 QI 컨설팅을 실시한다.

‘QI 교육과정’은 요양급여 적정성 평가와 QI에 대한 이해를 돕고 질 관리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과정으로, 요양급여 적정성 평가 결과 개선이 필요한 기관과 자체적인 질 향상 활동이 어려운 중소병원을 대상으로 무료로 진행된다.

교육 주제는 ‘적정성평가 지표관리와 질 향상(QI) 활동’이며 ▲의료질 평가 동향 및 적정성 평가 방향 ▲적정성 평가와 지표관리 ▲지표관리와 QI 활동 ▲QI 활동 사례 공유 등의 내용으로 구성된다.

이번 교육은 오는 24일 서울을 시작으로 광주·부산에서 일반과정과 요양병원 과정으로 나눠 진행되며, 교육에 관심이 있는 기관은 아래 ‘QI 교육과정’ 일정 확인 후 심사평가원 홈페이지 내 ‘E-평가자료 제출시스템’*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 심사평가원 홈페이지(www.hira.or.kr) > E-평가자료제출시스템 > 평가일반 > 평가설명회

아울러 QI 교육과정 수강 후 ‘질 향상 활동 계획서’를 제출한 기관에 대해서는 요양급여 적정성 평가에 대한 자문 등을 통해 지속적인 질 향상 활동을 지원할 계획이다.

‘QI 컨설팅’은 적정성 평가와 관련한 의료기관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질 향상 활동 과정을 지원하는 맞춤형 프로그램이다.

신청기관이 선택한 적정성 평가 항목에 대해 질 향상 활동 계획부터 실행, 결과까지 전 과정을 학습할 수 있다. 또한 지역별 QI 전문가를 멘토로 연결해 자료 제공, 상담, 교육, 현장방문 등의 지원활동을 약 7개월에 걸쳐 무료로 제공할 예정이다.

‘QI 컨설팅’에 참여하고자 하는 기관을 16일부터 오는 27일까지 심사평가원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내려 받아 담당자 이메일**로 신청하면 된다.
* 심사평가원 홈페이지(www.hira.or.kr) > 알림 > 공지사항
** QI 컨설팅 담당자 이메일: mdotori07@hira.or.kr

심사평가원 평가관리실은 “이번 QI 교육과정 및 QI 컨설팅이 의료기관의 질 향상에 적극 활용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의료기관이 자율적이고 체계적인 QI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남일보  hannamilbo@hannamilbo.com

<저작권자 © 한남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남일보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