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사회
변광용 거제시장, 옥포2동 방문…주민 의견 수렴“옥포중앙공원 나무 수종 변경, 경관·조망권 확보”
“옥포시장 노점상 문제 해결” 요구에 “각별히 챙기겠다”

변광용 거제시장은 14일 오전 10시 옥포2동을 방문해 시민소통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는 송오성 경남도의원, 전기풍·안석봉·안순자 거제시의원을 비롯해 지역기관단체장과 지역민들이 참여했다.

변 시장은 인사말에서 “옥포2동은 조선업 침체에 따른 영향을 더 많이 받아왔다. 올해는 지난해보다 나은 해가 되도록 챙겨가겠다”며 “임기 6개월째다. 그간 앞으로의 시정 방향을 그리고 펼치기 위한 준비를 했다. 올해부터는 그 성과를 가시적으로 시민들에게 보여 드리겠다”고 말했다.

간담회에 앞서 거제시 기획예산담당관의 올해 시정운영계획 발표가 있었다. 발표 후 변 시장은 더 나은 거제와 옥포2동의 발전을 위해 시민들과 대화를 나눴다.

통장협의회 회장은 “(서부경남)KTX 착공 계획과 행정타운 준공 일정은 언제쯤인가”며 물었다.
변 시장은 “KTX 관련 절차는 설날 전으로 국무회의를 통과 할 거라 보고 있다. 국무회의 통과 후 추이를 보고 착공 시기를 가늠할 수 있다”며 “행정타운의 경우 예상보다 상당히 지연되고 있다. 사업이 빨리 마무리 되도록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답했다.

옥포2동 주민은 “옥포 어선 선착장 매립하기를 희망한다”고 건의했다.
변 시장은 “옥포2동에서는 주민 간의 찬반이 나뉘었다. 주민의견이 일치하지 않으면 진행하기가 어렵다”고 했다.

옥포2동 주민자치위원장은 “옥포중앙공원 주위의 나무 수종을 변경해 나무 높이를 줄여 조망권 혜택을 받게 해 달라”고 건의했다.
변 시장은 "전망대부터 시작해 1억3천 평 정도 나무 정리를 하고 경제적·공익적·관광자원화 할 수 있는 나무를 조림 하겠다”며 “덧붙여 밤이 되면 어두워지는 공원을 위한 보안등, 가로등을 챙기도록 지시했다”고 답했다.

덕포해수욕장 위원장은 “덕포해수욕장 근처 주차공간과 도로 문제 때문에 해수욕장에 차를 댄다. 주차장을 만들거나 바다 쪽으로 도로를 내 이 문제를 해결하라”고 요청했다.
변 시장은 “덕포 주변에 국·공유지가 없다. 사유지를 매입해 주차장을 조성하기엔 예산이 너무 많이 투입된다”면서도 “도로 부분은 고민 하겠다”고 말했다.

옥포2동 주민은 “도로를 점유하는 옥포시장 노점상 문제를 해결해 달라”고 요청했다.
변 시장은 “단속 요원을 투입해 계도 및 단속하고 있다”면서 “최근 노점상 사례가 급증하고 있으니 인원을 충원해 계도 및 단속하겠다”고 답변했다.
또한, 형식적인 단속이라는 시민의 지적에 “각별히 챙기겠다”고 말했다.

덕포 상덕마을 이장은 “상덕마을 도시계획이 돼있지 않다. 그리고 마을 조명이 소등 됐는데 이를 복구하고 포스코 아파트 앞 소로를 정비해 달라”고 부탁했다.
변 시장은 “이 문제들은 담당 부서를 통해 이장과 함께 현장 확인을 하고 해결 하겠다”고 응답했다.

한편, 옥포국제시장 주차장 건설을 놓고 주민들 간의 의견 차이가 벌어졌다.

옥포국제시장 상인회 회장은 “옥포국제시장 주차장이 빨리 착공돼야 한다”면서 “그리고 주차장이 완공되면 그 옆의 땅으로 노점상을 옮기도록 해달라”고 요청했다.

건웅데파트 주민 측에선 “옥포공용 주차장의 문제점이 많다. 부지에 중장비들이 진입하면 지반 침하가 일어나고 수로가 터져 침수의 가능성이 있다”며 “법과 운영지침에 맞지 않는 사업이다. 공사가 시작되기 전 안전 검사를 했어야 했는데 시에서 확인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변 시장은 “행정상의 문제는 없다. 법령은 단서 조항을 참작해서 허용이 됐다”며 “주민들의 선의의 피해나 안전상 문제가 있는 부분은 치밀하게 챙기겠다. 안전상의 문제가 있으면 설계 변경을 통해 대책을 강구 할 수 있다”고 답했다.

변 시장은 간담회를 마치며 “오늘 나온 이야기는 담당 부서에 기록을 하고 정리 했다. 되도록 많은 부분이 해결 될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며 마무리 인사를 했다.

다음 시민소통 간담회는 오는 17일 상문동, 18일 능포동, 21일 사등면, 22일 둔덕면·수양동으로 이어진다.

/ 정종민·강미영 기자

한남일보  hannamilbo@hannamilbo.com

<저작권자 © 한남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남일보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