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지역 남해
남해화폐 화전(花錢), 많이 사용해 주세요30억 규모, 5000원·1만 원권 발행
오는 4월경 5만 원권 추가 발행

남해군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지역화폐인 남해화폐 ‘화전(花錢)’이 발행됐다.

군은 31일 NH농협은행 남해군지부에서 장충남 군수, 박종길 군의회의장, 류경완 도의원, 고원오 NH농협 남해군지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남해화폐 화전(花錢)의 발행과 함께 지역화폐 사용을 개시한다고 밝혔다.

남해화폐를 지참한 장 군수와 참석자들은 남해전통시장을 방문해 설 제수용품 을 구입하면서 지역경기를 살피고, 상인들의 의견도 청취하는 등 전통시장 활성화에 앞장섰다.

화전(花錢)은 기존의 지류식 상품권인 남해사랑상품권이 지류·전자식으로 확대 발행되며, 발행규모는 30억 원으로 지류식 10억, 전자식 20억 원이다. 발행 권종은 총 4권종으로 유료관광시설 입장료 환급용 1천 원권을 비롯해 일반 구매용 5천 원권, 1만 원권이 발행됐으며, 4월 중 5만 원권이 추가 발행될 예정이다.

화전(花錢)의 판매와 환전은 지역 내 NH농협은행과 지역 농·축협 지점·지소 19개소에서 가능하며, 가맹점은 연중 상시 모집할 예정이다.

한편, 군은 상반기 중 전자식 화전(花錢)도 도입해 지역 내 청년층과 관광객을 대상으로 이용 활성화 정책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성도 기자  ksd@hannamilbo.com

<저작권자 © 한남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성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