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지역 진주
진주시, 중부농기계 임대사업소 개소

진주시는 집현면 신당리에서 중부 농기계임대사업소 개소식을 8일 오후에 가졌다.

시는 지난해 조규일 시장 취임과 동시에 농기계임대사업소 설치를 위한 심의회를 개최하고 조례를 제정해 사업추진의 법적 근거를 마련하는 등 각종 행정 절차를 진행했고 시설준공 및 임대 농기계 입고를 마무리 했다.

이날 개소식에는 조규일 진주시장, 박성도 진주시의회 의장과 농업인 단체 등 200여 명이 참석해 개소를 축하하고 농기계임대 사업의 성공을 기원했다.

중부농기계임대사업소는 4억 원의 국비 예산 등 총 19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330㎡ 규모의 시설에 트랙터, 굴삭기, 경운기, 관리기 등 총 45종 172대의 농기계를 임대해 줄 예정이다.

농기계 임대절차의 신청자격은 농업인 안전보험에 가입한 진주시 농업인과 진주시에 농지를 보유하고 있는 농민이라면 누구든지 신청이 가능하고 임대신청은 진주시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를 접속 후 인터넷 신청이나 전화(055-749-7907~8) 또는 방문 접수 할 수 있다.

임대료는 농기계 출고 전에 고지서 납부나 카드 결제로 결제하며 농가당 1대 3일 이내의 단기 임대를 원칙으로 운영된다.

개소 후 7일간의 시범운영 후 오는 15일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가고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농기계 출고 및 반납이 가능하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중부임대사업소 개소를 시작으로 오는 10월 경 남부권(문산)임대사업소를 개소하고 2022년까지 총 4개 권역(중부·남부·동부·북부)에 임대 사업소를 운영할 계획이다”며 “농기계 임대사업이 농가들의 실질적인 소득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덧붙여 “앞으로도 농기계 임대 사업에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중부농기계임대사업소 개소는 농업기술센터 신축과 푸드통합지원센터 설치 등 민선 7기 조규일 진주시장의 공약사업인 ‘부강한 농업육성’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표현한 신호탄으로 보여지고 있다.

이현찬 기자  hclee3949@hanmail.net

<저작권자 © 한남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현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