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사회
도내농가 “농작물 재해보험에 가입하세요”각종 자연재해 사전 대비

매년 자연재해에 대비해 농가의 경영불안 해소하고 안정적인 농업경영지원을 위해 경남도는 농작물 재해보험 지원사업을 실시해오고 있다.

지난해 도내 농가에서는 농작물재해보험으로 85억 원을 부담하고 557억 원의 보험금을 지원받았으며, 올해는 추가경정예산안을 통해 총 500억 원(국비 250, 도비 50, 시·군비 150, 농가 50)의 사업비를 확보했다.

농작물재해보험 가입대상은 52개 품목으로 14개 ‘과수 4종(사과, 배, 단감, 떫은감), 벼, 밤, 대추, 감귤, 고추, 고구마, 옥수수, 감자, 참다래, 콩’ 품목은 이미 가입기간이 끝났고, 31개 ‘원예시설, 시설작물21종, 버섯재배사 및 버섯작물(표고, 느타리, 양송이, 새송이), 마늘, 인삼, 시설쑥갓, 차, 밀’ 품목은 현재 가입이 가능하다. 나머지 7개 ‘양파, 자두, 매실, 포도, 복숭아, 오미자, 유자’ 품목은 추후 가입이 가능하다.

시범사업인 ‘밀’ 품목은 사업지역이 사천·합천에서 경남 전지역으로 확대됐으며, 원예시설의 경우 종전에는 시설작물 단독 사고 시 70% 이상 피해가 발생하고 경작자가 경작을 포기해야만 보험금이 지급되던 것을 올해부터는 기상특보가 발령되고 관련 재해로 사고 발생 시 피해율에 따라 보상된다.

또한, 올해부터 농작물재해보험 보조비율을 90% 지원하고, 농가부담 비율은 10%로 경감해 추진하고 있으며, 농작물재해보험 가입률은 31%(9월 말 기준)로 전년동기 대비 10.2% 증가했다.

작물 재해보험 관련 자세한 사항은 시·군 농업기술센터, 지역농협 또는 NH농협손해보험(1644-8900, http://www.nhfire.co.kr-보험상품-농작물재해보험)로 문의하면 된다.

김대홍 기자  kdh@hannamilbo.com

<저작권자 © 한남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대홍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