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지역 거제
거제시, 두동지구·광리지구·동산지구 지적재조사측량 완료544필지 17만5264㎡ 경계설정

거제시는 사등면 두동지구, 광리지구, 동부면 동산지구 544필지 17만5264㎡ 지적재조사측량을 완료했다.

시는 지난 1월 사등면 두동지구, 광리지구, 동부면 동산지구를 지적재조사 사업지구로 지정, 토지현황조사 및 현황측량을 실시하고 토지소유자와 경계설정 협의를 거쳐 지적재조사측량을 완료했다.

향후, 토지소유자에게 지적확정예정조서를 통지 및 의견을 수렴하고 경계결정위원회 및 이의신청 절차를 거쳐 경계를 확정할 예정이다.

지적재조사사업은 토지의 실제 현황과 지적공부가 일치하지 않는 불부합지를 실제 현황대로 조사, 측량해 지적공부를 정리하는 사업으로 일제강점기에 작성된 종이지적도를 디지털로 구축하고 국민의 재산권 보호를 위해 오는 2030년까지 측량비를 국가예산으로 지원받아 실시하는 국책사업이다.

거제시는 지난 2013년부터 일운면 구조라지구, 남부면 다포지구, 장목면 황포지구, 사등면 사근지구와 사근2지구, 남부면 도장포지구, 거제면 서정지구, 서상지구, 동상지구, 오수지구를 정리했으며, 올해는 사등면 광리지구와 두동지구, 동부면 동산지구를 추진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지적재조사사업으로 실제현황과 일치하지 않는 지적공부의 등록사항을 바로잡아 이웃간 경계분쟁을 해소하고 토지의 정형화, 맹지해소 등 많은 불편사항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디지털 시대에 요구하는 정확한 토지정보를 구축해 시민의 재산권 보호를 위해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대홍 기자  kdh@hannamilbo.com

<저작권자 © 한남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대홍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