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사회
수과원 “수산종자유통 이것만은 확인하자”수산식물종자유통 리플릿 배포

해수부국립수산과학원(원장 최완현)은 수산종자산업육성법의 내용을 쉽게 설명한 ‘건전한 수산식물종자유통 둘러보기’ 리플릿을 수산식물종자 생산업체와 지자체 등에 배포한다고 25일 밝혔다.

수산종자산업육성법은 지난 2016년 제정됐지만 실제 현장에서 구체적인 규정내용을 잘 알지 못해 종자생산업체와 어업인에게 종종 어려움이 발생하곤 한다.

이 법령에 따르면 수산종자생산업체는 반드시 수산종자생산업 허가를 취득하고, 판매하고자 하는 종자의 생산·수입 판매신고를 한 후 종자에 품질표시를 기재해 판매하도록 규정돼 있다.

이러한 수산종자의 유통체계 및 의무사항을 위반할 경우 벌칙, 과태료 및 행정처분 등을 받을 수 있다.

국립수산과학원 수산식물품종관리센터에서 만든 ‘건전한 수산식물종자유통 둘러보기’에는 △수산종자산업육성법의 개요 △수산식물종자유통체계에 따른 의무사항 △수산종자의 유통조사 등의 내용이 쉽게 설명돼 있다.

특히, 수산종자생산업의 허가, 수산식물종자품종의 생산·수입 판매신고 요령, 유통수산종자의 품질표시 등의 수산식물종자 생산업체의 의무사항을 유통단계별로 설명해, 누구나 쉽게 법령을 이해할 수 있게 제작됐다.

황은경 국립수산과학원 수산식물품종관리센터장은 “건전한 수산식물종자유통체계 질서확립과 종자산업 경쟁력강화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성도 기자  ksd@hannamilbo.com

<저작권자 © 한남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성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