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기획·특집 특집
교육도시 진주, 미래 인재 육성 시민 평생교육 선제적 지원교육복지 실현 시 예산 3% 이상 교육 지원 예산 점진적 확대
충무공동 어린이 독서문화 공간 ‘혁신어린이도서관’ 개관
기금운용심의위원회 위촉식 및 심의회

진주시는 모든 시민이 평생교육을 통해 행복을 추구하고 자아를 발전시킬 수 있는 교육 환경 조성과 다양한 분야에 있어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를 위해 평생학습센터는 미래 인재 육성과 청소년 학습 지원, 안정적인 노후 생활을 도와줄 취미·여가 활동 지원, 기술·자격 교육과 교양 프로그램 운영, 지식의 요람인 도서관 환경 조성 등 평생교육 서비스 제공에 힘쓰고 있다.

조규일 진주시장

▷ 다양한 분야 인재 발굴 위한 ‘미래세대 행복기금’ 조성

시는 지난해부터 학업 성적과 예체능 분야 재능이 우수하거나 생계가 어려운 가정의 학생을 지원할 장학금 재원 마련을 위해 ‘진주시 미래세대 행복기금 조성’ 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으며 현재까지 243억 원의 기금을 적립했다.

시는 지난해부터 오는 2022년까지 4년간 시 출연금과 민간 출연금 등 기금 500억 원을 조성해 적립된 기금에서 발생하는 이자 수입을 활용해 지역 내 초·중·고교와 대학생을 대상으로 학업과 예·체능 등 다양한 분야의 재능을 가진 인재를 발굴하는데 장학금을 사용할 계획이다.

올해도 민간 출연금 기탁 등 시민들의 작은 손길이 이어져 시가 선진 교육도시로 발전해 나가는데 많은 보탬과 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시는 올해까지 적립된 기금에서 발생하는 이자를 활용해 내년 초 미래세대 행복기금 조성의 기본사업인 장학금 지급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기금 운용과 다양한 분야의 인재를 발굴·양성할 계획이다.

▷ 유치원 간식비 지원으로 아이들 영양 균형 개선

시는 유치원생에게 제공되는 간식의 질을 높여 균형 잡힌 성장을 돕기 위해 지난해 3월부터 유치원 간식비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원 대상은 지역 내 공립과 사립유치원 53개 원 유치원생으로 원아 당 월 1만 원의 간식비를 보조해 주고 있다.

올해 3월 기준 유치원생 4417명이 대상이며 9개월분 간식비 3억9800만 원을 지원했고, 오는 11월에는 나머지 3개월분 3억3300만 원을 추가로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코로나19에 따른 장기간 유치원 휴원으로 집에서만 생활해 움츠려 있을 원아들에게 힘이 되고자 사용되지 못한 지난 3~4월분 간식비로 각 유치원생에게 간식 꾸러미를 제공하기도 했다.

유치원 간식비 지원은 아이들에게 제공될 간식의 질을 높여 건강하고 행복한 미래세대를 육성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 중·고등학교 신입생 교복 구입비 지원으로 학부모 자녀 교육비 부담 줄여

시는 학부모의 자녀 교육비 부담 경감과 교육의 공공성 실현을 위해 지난해부터 중·고등학교 신입생을 대상으로 교복 구입비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개인별 지원 금액은 동·하복비를 포함해 30만 원이며 타 법령 등에 따라 교복 구입비를 지원받는 학생은 지원액을 공제한 금액으로 지급된다.

지급 대상은 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교복을 입는 지역 내와 지역 외 중·고등학교에 입학한 신입생, 전입한 1학년생이다.

시는 올해 중·고등학생 7300여 명을 대상으로 21억 원의 예산을 확보했으며, 이달 학교 등교수업 시작에 따라 접수된 신청서를 검토한 후 일정별 차례대로 지원할 계획이다.

영어회화 수료식 및 수업 광경
종합사회복지관 서화전

▷ 창의적 미래 인재 육성기관 미래인재센터, 미래 인재 키우기 앞장서

시 미래인재센터는 새로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 나갈 인재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 ‘미래 인재 양성, 자기 주도 학습, 외국어 학습, 온라인 공부방, 진로진학 설계, 복합인성교육’ 등 6개 분야에 27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미래인재센터 방문이 어려운 초·중·고 학생뿐만 아니라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해 온라인 공부방을 운영해 1대 1, 1대 2 원어민 화상영어(저소득 청소년은 진주시에서 100% 지원, 일반 청소년은 50% 지원)와 초·중등 온라인 학습방을 무료로 지원함으로써 교육 소외계층이 없도록 기초학습과 글로벌 인재 양성에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특히 시는 교육경쟁력을 높이고, 우수 인재를 배출하고자 지난해 3월부터 입시전담정보센터를 구축해 대입정보가 부족한 학생과 학부모들을 위해 진학 전문 교사 8명이 1대 1 맞춤형 상담을 시행하고 있다.

교육정책을 분석하고 학생들의 소질과 적성을 고려한 다양하고 유익한 진로진학 정보를 상시 제공해 지난해 570여 명을 상담한데 이어 올해는 코로나19 사태에도 현재까지 100여 명이 상담을 마쳤다.

청소년수련관·미래인재센터 전경

▷ 청소년의 잠재적 역량 개발 위한 청소년수련관 운영

청소년에게 건전한 여가활동과 자기 개발의 기회를 제공하는 ‘진주시청소년수련관’서는 동아리 활동, 문화 체험, 체육 활동의 3개 분야에 23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주요 프로그램은 리더십 교육, 찾아가는 청소년 문화 활동, 학교·기관 연계 체험, 지역 간 청소년문화교류활동, 암벽등반교실, 청소년 3대 3 농구 대회 등이 있다.

특히 청소년 방과 후 아카데미는 돌봄이 필요한 청소년을 위해 학습 지원, 특기 적성 개발, 주말체험 활동, 급식, 상담, 귀가 지원 등의 종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시는 지난해 여성가족부가 주최한 전국 청소년수련관 종합평가와 청소년 방과 후 아카데미 사업 평가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으며, 앞으로도 청소년들이 다양한 문화체험과 건전한 활동을 펼쳐나갈 수 있도록 유익한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할 계획이다.

▷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

진주시 종합사회복지관은 60세 이상 노인 3960명을 대상으로 복지관 이용자들의 욕구에 맞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주요 사업으로 종합사회복지관 본관, 상평분관, 상락원, 청락원에서 한글 교실을 비롯한 건전한 여가·취미 활동을 위한 85개의 프로그램과 노인들의 급식 서비스 제공을 위해 경로 식당을 운영(1일 970여 명) 하고 있다.

올해 하반기부터는 이용자 서비스 제공 확대를 위해 복지관 이용자를 주 대상으로 주 1회 10가구에 저소득 밑반찬 지원 사업을 시행하고, 보호 대상자를 발굴해 사례관리 등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지역사회 조직화 사업 강화를 위해 지역 재능기부를 통한 다도 1일 수업, 시니어 봉사단 운영, 의료기관 등과 협력 사업 실시 등 복지관 기능 강화를 위한 사업을 새롭게 추진해 종합복지관 운영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어 본관을 비롯한 상평분관, 상락원, 청락원에 미니 도서실을 조성해 노인들이 공감·소통하며 독서할 수 있는 휴식 공간을 만들고, 정보검색용 컴퓨터와 프린터기도 함께 설치했다.

시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사업들을 추진해 노인 복지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운영으로 폭넓은 배움의 기회 제공

시는 수요자 중심의 눈높이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 교육의 만족도를 높이고 폭넓은 배움의 장을 통해 시민이 행복한 삶을 추구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능력개발원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지난 4월20일부터 국학기공 등 13개 과목을 우선 온라인 개강했고, 지난달 25일부터 한식조리기능사 등 30여 개 과목을 추가로 개강해 40여 개 과목 800여 명의 수강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지난 15일부터는 상반기 교육을 대면 교육으로 전환해 내달 7일까지 총 8주간의 강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달 6일부터 31일까지는 61개 과목, 1326명에 대해 수강생을 모집해 내달 24일부터 오는 12월11일까지 16주간 진행되는 하반기 교육도 진행할 예정이다.

▷ 충무공동 어린이 독서문화 공간 ‘혁신어린이도서관’ 개관

시는 충무공동 진주종합경기장 내 혁신어린이도서관을 내달 개관해 운영한다고 전했다.

혁신어린이도서관 조성은 혁신도시 내 조성될 복합문화 도서관의 개관 지연으로 인해 부족한 도서관 시설의 대안을 마련하고 혁신도시 일대 공공 도서관 인프라를 확충하기 위해 이뤄졌다.

시는 지난 3월 종합경기장 내 어린이도서관 운영 검토를 거쳐 도서 구입과 리모델링 예산을 확보해 개관을 준비했으며, 혁신도시 내 도서관 운영을 통해 도서관 이용을 활성화하고 시민들의 독서문화 확산과 문화공간으로서 기능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호상 기자  hs25300@naver.com

<저작권자 © 한남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호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