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기획·특집 특집
경남도, 한국판 뉴딜 스마트시티 사업 추진 본격화20년 스마트시티 정부 공모사업 전국 최다 4개 분야 11곳 선정·국비 80억 확보
경남형 뉴딜정책 사전 발굴로 선제적 대응 성과·다양한 스마트 기술 접목
거제시스마트시티챌린지주요내용

국토교통부가 시행하는 ‘2020년 스마트시티 공모사업’에서 전국 광역시·도 중 최다로 선정됐던 경남의 스마트시티 사업(전체 4개 분야, 11곳이 선정) 등이 착수를 시작하면서 ‘경남형 스마트시티’ 조성이 본격화 되고 있다.
 
경남도는 지난 2018년 ‘정부 스마트시티 공모사업’ 시작 이후 서울·경기 다음으로 많은 공모사업에 선정돼 추진 중이다.

‘스마트 시티 사업’은 민간·지자체·대학 등이 참여해 지역의 도시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스마트시티 솔루션을 발굴·확산해 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사업이다. 현재까지 도내서 ‘스마트시티 챌린지, 스마트타운 챌린지, 스마트솔루션 챌린지,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구축’ 등 4개 분야 사업을 19곳에서 추진하고 있다.

창원시스마트시티챌린지주요내용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은 지난해부터 공모사업이 시작됐다.

창원시는 지난해 산단형 스마트시티 챌린지 예비사업에 선정돼 국비 15억 원 지원받아 진북 산단 일원에 예비사업을 통한 에너지솔루션(에너지 비용 9% 절감), 안전솔루션(긴급상황 대응시간 10% 단축), 환경솔루션(비산먼지 12%) 등을 제시했다.

김해시스마트시티챌린지주요내용

김해시는 올해 김해시 주촌면 골든루트산단을 대상으로 스마트 물류, 수요기반형 모빌리티, 스마트 헬스케어, 클라우드 기반 기업지원 플랫폼, 전기화재 대응, 자율항행 드론 등 솔루션 실증을 위한 스마트시티 챌린지 예비사업에 선정돼 9월 중 착수 예정이다. 또한 내년 예비사업 성과를 통해 국비 100억 원을 지원받아 본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스마트타운 챌린지 사업>은 지난 2018년부터 공모사업이 추진됐다.

지난 2018년 김해시 고고(Go古) 가야스마트 관광서비스가 예비사업에 선정돼 국비 4.5억 원을 지원받아 추진했고, 이후 지난해 예비사업 성과를 확산하기 위한 본 사업에 선정돼 올해 9월 경부터 스마트 서비스를 시민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통영시스마트타운챌린지마스터플랜

지난해 통영서는 동호동, 중앙동 등 구상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스마트타운 챌린지 예비사업 공모에 선정됐고 올해 예비사업 성과를 인정받아 본 사업 공모에 선정돼 국비 20억 원으로 9월 중 착수할 예정이다.

창원시는 진해해양공원 시티투어서비스를 주제로 예비사업 공모에 선정돼 국비 3억 원을 지원 받아 8월 중 착수 예정이며, 내년 예비사업 성과를 통해 본 사업으로 국비 20억 원을 지원받아 추진할 계획이다.

올해 신규 공모사업으로 시행된 ‘스마트솔루션 챌린지’에 사천시는 지역 내 초등학교 주변 운전자·보행자 안전알리미 서비스를 주제로 거제시는 거제포로수용소 유적공원에 IoT기기를 연계한 이용통합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각각 공모에 선정돼 국비 6억 원씩을 지원받아 올해 말에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스마트시티통합플랫폼주요내용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구축사업>은 시·군 CCTV 영상을 112, 119 등과 공유해 시민안전을 도모하는 스마트시티 사업이다.

현재 도내 18개 시·군 중 양산, 김해, 창원, 진주 등 4개 지역은 이미 구축했고, 올해 사천, 남해, 거제, 하동, 통영, 밀양 등 6개 시군이 공모에 선정돼 올해 말까지 구축할 계획이다. 나머지 8개 시·군에는 오는 2022년까지 구축을 완료해 스마트시티 통합 안전망 구축을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사천시스마트타운챌린지마스터플랜

경남도는 스마트 챌린지사업의 공모선정을 위해 시·군 연찬회를 개최하고, 공모 신청 전 우수한 스마트 솔루션을 발굴·접목하기 위한 사전 협의를 진행해왔다. 전 시·군의 스마트시티 조기 정착과 스마트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공모 사업 선정 시 지방비 부담액의 30%를 도비로 지원하고 있다.

또한 오는 2021년부터는 경남형 지역특화 스마트시티 전략계획을 수립해 한국판 뉴딜에 부합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스마트시티 사업계획을 수립해 공모사업에 경쟁력을 갖춘다는 계획이다.

윤인국 경남도 도시교통국장은 “스마트시티 사업이 한국판 뉴딜 사업에 포함된 만큼 우리 도만의 특화된 전략을 수립해, 스마트시티 공모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며 “그 성과를 통해 경남형 스마트시티를 조성하고 도민 삶의 질 향상, 지역 경제 활성화, 지역 인재 양성, 지역 일자리 창출 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진이 기자  hjl_0313@naver.com

<저작권자 © 한남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진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