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교육
산청교육지원청 행복교육은 마을을 싣고산청 천왕봉행복교육지구 마을교육공동체 연수

산청교육지원청(교육장 김태규)은 산청교육지원청 3층 대회의실서 천왕봉행복교육지구 마을교육공동체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천왕봉행복교육지구 마을교육공동체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지역의 시민을 키우는 풀뿌리 지역교육을 만들어 가고 있는 ‘로컬이 미래다’ 저자인 추창훈 한들고등학교 교장을 강사로 초빙해 진행됐다.

추창훈 교장은 오전 강연에서 로컬교육의 의미와 필요성에 대해 안내하고 로컬교육 실천사례를 제시했다. 

또한 학교와 마을이 함께 아이를 키우는 ‘마을교육공동체’와 교육지원청과 지자체의 행정적 지원을 뒷받침하는 ‘지역교육공동체’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지역의 교육력을 높이는 ‘풀뿌리 지역교육’을 이뤄 나갈 것을 강조했다.

오후 연수에서는 마을교육공동체의 발전을 위한 여러 질문을 선정하고 마을교사, 학부모, 교직원, 지자체 등 다양한 구성원들의 의견을 나누는 분임토론이 진행됐다. 여러 교육주체들의 지속적인 소통의 중요성에 공감하고 민관학의 상설적인 연계와 협력을 위한 거버넌스 구축의 중요성을 느끼게 해주는 시간이었다.

연수에 참여한 학부모 박○○은 연수에 참여한 후에 우리 아이에 대한 생각이 바뀌었다고 하시며 “지역 사회를 위해 자기의 역할을 하고 행동하는 시민으로 자라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산청교육지원청 행복교육지원센터에서는 이번 연수를 시작으로 행복교육지구 확산을 위한 교육공동체 연수와 각 교육공동체의 의견 수렴을 위한 간담회 등을 계속 진행할 예정이다.

강태준 기자  ktj@hannamilbo.com

<저작권자 © 한남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태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