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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통령은 강인함·부드러움 양날의 칼 가져야
권우상 명리학자·역사소설가

한(韓)나라 소후(昭侯)가 술에 취해 누워 있는데 전관(典冠)이 군주가 잠든 것을 보고는 추워서 감기라도 들까 염려해 옥체 위에 옷을 덮어줬다. 소후는 잠에서 깨어나자 기뻐하면서 신하들에게 누가 옷을 덮어 줬느냐고 묻자 신하들은 전관이라고 하자 관모(冠帽)에 관한 일을 맡고 있는 전의(典衣)와 옷을 덮어준 전관 두 사람을 처벌했다. 여기에 대해 임금에게 옷을 덮어 준 것이 왜 나쁘냐고 반문할 것이다. 그런데 왜 처벌했을까? 그 이유는 임금과 신하 간에는 사사로운 개인감정이 있어서는 안된다는 엄격한 규정 때문이다. 군주가 낮잠을 자고 있다면 옷을 담당하고 있는 내관이 덮어 주는 것이 마땅한데도 내관은 방심해 다른 사람의 손을 빌렸으므로 결국 직무를 태만히 했으며, 전관은 자기의 직무가 아닌 일에 관여했기 때문이다. 말하자면 군주의 의관을 담당하는 내관이 있는데 전관이 자신의 직무 범위를 벗어났다는 것이다. 소후는 추위에 병에 걸리는 것을 즐겼던 것이 아니라 직무의 권한을 범하는 것은 감기보다도 더 큰 해(害)라고 판단한 것이다. 이처럼 명군(明君)은 신하를 관리하는 데 있어 신하가 개인적인 사사로운 감정을 자기의 직분을 넘어 남의 직분까지 침범해 군주의 환심을 사려 하거나 말과 행동이 일치하지 않으면 처벌했다. 신하가 맡은 직분을 다해 진언을 잘 생각한 뒤에 책임질 수 있는 말만 하도록 하면 여러 신하들이 파당을 형성해 국법을 무시해 화(禍)를 도모하는 일은 없게 된다는 설명이다. 한비(韓非)는 임금에게 삼가야 할 두 가지 근심이 있다고 했다. 첫째는 사람을 뽑아 쓰는 것, 둘째는 군주라고 해 함부로 사람을 등용해서는 안 된다고 했다. 만일 함부로 사람을 등용하면 능력이나 실력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지위에 앉으면 군주의 눈치와 입맛에 맞는 듣기 좋은 말로 영합해 올바른 진언을 하지 않는 폐단이 있다는 것이다. 또한 세상의 비평을 듣고 쓸모가 없다고 생각되는 사람을 군주의 입에 맞다고 요직에 등용하면 그 사람은 장차 자기의 직위를 이용해 군주를 곤경에 빠뜨리게 한다는 것이다. 활을 쏘는 데 있어 과녁을 버린 채 함부로 쏘아댄다면 설사 맞힌다 하더라도 그것은 우연일 뿐이며, 훌륭한 솜씨라고는 할 수 없다. 따라서 국민들이 요구사항을 대통령에게 표출(시위) 할 경우 그 내용이 법과 제도에 맞는지 살펴보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그렇지 않고 무엇이든지 들어 준다는 끝이 없을 것이다. 박원순 서울시장 때 동성애 주장이 대표적인 사례다. 우리가 동성애 대해서 반감을 가지는 이유는 에이즈 전파, 가족 구성 파괴, 정신병, 성적 문란, 비윤리적이며, 죄악이기 때문이다. 자신의 자식을 낳을 수도 없으며, 그대로 유전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생물학적으로도 맞지 않는다. 특히 북한과 총칼을 겨누고 있는 우리나라는 국방력 약화가 곧바로 국가의 멸망으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대통령은 강인함(tough)과 부드러움(tender) 양날의 칼을 가지고 국민을 다스려야 한다. 대통령이 강인함만 보인다면 국민들은 외면할 것이며, 그렇다고 부드러움만 보인다면 대통령을 얏잡아 볼 것이다. 정(鄭)나라 재상 자산(子産)은 병이 위독해 임종이 가까워지자 유길(遊吉)에게 말했다. “내가 죽은 후에는 그대가 정나라의 정권을 맡게 될 것이니 그때는 반드시 엄중하면서 강하게 백성을 다스리도록 하시오”, “생각건대 불은 그 기세가 맹열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겁을 먹어 피하므로 타 죽는 일이 드물지만 이에 반해 물은 온화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물을 얕봐 빠져 죽는 일이 많소”, “그러니 그대가 나라의 형벌을 엄하게 해 군주의 강인함을 보이면 백성들은 법을 두려워해 감히 범하려 들지 않을 것이오”, “결코 물처럼 온화한 모습을 보여 도리어 그 속에 빠져 죽게 해서는 안 된단 말이오” 그러나 유길은 그렇게 하지 않자 군주를 얏잡아 봐 반란 세력이 확대됐자 유길은 자산의 말처럼 하지 않았던 것을 후회했다. 대통령은 불(火)과 같은 강인함과 물(水)과 같은 부드러움 양날의 칼을 가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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