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한남칼럼
소방통로=생명통로 인식의 중요성의령소방서 부림119안전센터장/소방위 김종가

소방차량 긴급출동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은 새삼스러울 것이 없다.

‘소방출동로 확보’라는 캠페인도 많이 하고 여러 언론에서 소방통로 확보를 위한 많은 내용이 게재되어 있음을 볼 수 있다.

반복적인 같은 내용을 강조하는 것은 그만큼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지금까지 소방공무원은 언제나 화재·구조·구급 등 재난현장이 전쟁터였다.

수많은 재난현장에서 국민의 생명과 재산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최선을 다하고 있다.

주말이나 야간시간, 아파트나 주택가 근처에서 소방차량 전용공간이나 소방용수 시설 주변의 무분별한 주차는 더욱 심해진다.

출동여건이 악화되어 화재초기에 신속한 대응을 하지 못해 화재진압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최근 고층아파트 화재 시 불법 주·정차 등으로 소방차의 진입이 어려워 현장 도착이 늦어지며 이 때문에 연기질식 및 추락사고가 발생하는 사례가 많이 발생한다.

화재발생 시 5분 이내 초기대응이 큰 피해를 막을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시간이며, 화재발생 후 5분이 경과되면 화재의 연소 확산속도 및 피해면적이 급격히 증가하고 인명구조를 위한 구조대원의 옥내진입에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또, 응급환자에게는 4~6분 골든타임, 즉 피해를 최소화하고 생명을 살릴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시간으로 심정지 및 호흡곤란 환자는 4~6분 이내 응급처치를 받지 못할 경우 뇌손상이 시작된다.

이렇게 5분은 긴급출동을 하는 소방관에게 매우 중요한 시간이며 또한, 소방관을 기다리고 있는 사람들에게도 매우 소중한 시간인 것이다.

운전 중 신호등을 준수하는 행동, 중앙선을 넘지 않는 행동 등은 질서를 위해서 지켜져야 하고 또 잘 지켜지고 있다.

이런 도로상의 질서가 잘 지켜지는 이유는 도로상의 질서가 깨지는 순간 생명과 관련이 되기 때문이다.

소방차량 통로 확보 또한 사람의 생명과 긴밀하게 관련이 있기에 지켜야할 의무이지만 당연한 행동으로 우리의 의식 속에 자리 잡기를 바란다.

내가 무심코 행한 불법 주차가 내 가족 내 이웃이 자칫 큰 사고를 당할 수 있음을 가슴깊이 새겨, 우리가족과 내 이웃의 생명통로가 될 수 있는 소방통로확보를 위해 모든 국민이 적극 동참해 주었으면 한다.

한남일보  hannamilbo@hanmail.net

<저작권자 © 한남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남일보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