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생활경제 생활&경제종합
올바른 건강기능식품 구매요령
   

●현재 복용하는 약물이 있는 경우
당뇨 치료제를 나이아신과 함께 사용하거나, 골다공증 치료제를 마그네슘, 칼슘, 철과 함께 사용하면 약효가 떨어지므로 이들 영양소를 주성분으로 한 건강기능식품은 피하는 것이 좋다.

고혈압 치료제의 경우에는 요오드, 칼륨을 함께 사용시 혈액내 칼륨 햠량의 증가를 유발해 고칼륨혈증의 위험을 높일 수 있다. 와파린 등 혈액응고 저해제를 복용하는 환자는 비타민K, 클로렐라(비타민K 함유) 함유 건강기능식품 섭취 시 혈액응고 저해작용을 방해할 수 있다.

장기이식자 등 사이클로스포린 등 면역 억제제를 복용하는 환자는 클로렐라, 스피루리나 등 면역기능을 증진효과가 있는 건강기능식품 섭취는 피해야 한다. 


●제품 앞면의 ‘건강기능식품’ 표시 반드시 확인해야
식약청에서 기능성을 인정한 제품에만 ‘건강기능식품’이라는 문구와 도안(인증마크)을 표시할 수 있으므로 구입 전에 제품 앞면의 ‘건강기능식품 ’ 표시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마늘류, 감초, 가시오가피 등 소위 ‘건강식품’은 전통적으로 건강에 좋다고 여겨져 섭취돼온 식품이거나 식약청 인정을 받지 않은 제품으로 포장지에 ‘건강기능식품’ 문구와 도안이 없다. 특히, 해외구매대행 등을 통한 제품 구입 시에는 안전성 및 기능성을 담보할 수 없으므로 구입에 유의해야 한다.


 ●허위ㆍ과대광고에 현혹되지 말아야
건강기능식품은 TV, 신문, 인터넷 등 광고에도 사전심의를 받도록 돼 있으므로, ‘특효’, ‘100% 기능 향상’ 등 기능성을 지나치게 장담하는 과대광고에 주의해야 한다.

특히, 건강기능식품은 질병 치료로 처방되는 ‘약’이 아니므로 항암효과, 당뇨에 탁월 등 ‘질병’을 치료한다는 허위ㆍ과대광고 등에 현혹되지 않아야 한다.


●내가 원하는 기능성 제품인지 확인해야
건강기능식품은 제품별로 기능성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개선, 체지방 감소 도움, 식후 혈당상승 억제 등의 기능성표시를 확인해 구매 목적에 맞는지 살펴야 한다.


●섭취시 주의사항 표시 및 유통기한 표시 확인해야
섭취방법, 알레르기 반응 등 섭취 시 주의사항과 유통기한이 충분한 지 등을 구매 전에 꼭 확인하도록 한다.
식약청은 “현재 복용하고 있는 약이 있다면 건강기능식품 구매 전에 의사 등 전문가와 상담을 거치는 것이 바람직하다”면서 “소비자들이 건강기능식품을 올바로 선택해 건강한 설 명절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남일보  hannamilbo@hanmail.net

<저작권자 © 한남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남일보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