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지역 거제
거제시, 숲가꾸기사업 ‘우수기관’선정

   
 
거제시는 경상남도에서 18개 시·군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3년 숲가꾸기사업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숲가꾸기 사업은 산림을 생태적으로 건강하게 육성해 장기적으로 공익적· 경제적 편익증대는 물론 저탄소 녹색성장과 경제난 극복을 위한 녹색 일자리 창출에 기여해 정부 역점시책 추진에 동참했다.

거제시는 둔덕면, 동부면 등 편백조림지, 연초면 도로변 임지, 그 외 지역내 밀생된 임지에 솎아베기, 천연림개량, 병해충 피해목 제거 등 1200ha 산림을 임상에 적합한 차별화된 숲가꾸기를 실행해 높은 점수를 받았다. 

특히 수년간 국가 보조사업으로 조림, 어린나무 가꾸기 등을 추진한 거제시 둔덕면 상둔리 편백숲  50ha는 거제시 최고의 편백숲으로 금번 숲가꾸기를 통해 보다 가치 있는 숲으로 가꾸고자 노력했으며 도내 인공조림지중 모범 대상지로 손꼽히고 있어 선진지 견학 대상지가 되고 있다.

그 외 천연림에 대해 숲의 밀도조절을 통한 나무 간의 간격을 넓혀 경쟁으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고 건강성을 회복하며 빛의 도달량을 늘려 하층의 다양한 식물이 살 수 있도록 해 건강한 숲을 조성했다.

또한, 소나무 고사목은 재선충병 확산 방지를 위해 자체 보유한 장비를 이용 수집 파쇄해 톱밥을 생산하고 공원, 가로수, 산책로변에 깔아주기를 해 자원재활용과 공익증대에 기여하고 있다.

지난 7월에는 일운에서 전국 산림자원 워크샵을 개최해 숲의 소중함을 일깨워 주는 계기를 마련하기도 했으며, 내년에도 국가보조예산으로 1500ha의 산림에 대해 숲가꾸기를 실시해 숲의 생육환경 개선으로 건강한 숲을 만들어 시민들에게 돌려줄 계획이다.

한남일보  hannamilbo@hannamilbo.com

<저작권자 © 한남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남일보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