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기획·특집 기획
우리 지역에 가 볼 만한 우수관광농원은 어디일까?농림축산식품부, 경남 4곳 등 전국 20곳 첫 선정
  • 김선욱·신동호·김성도·조형록 기자
  • 승인 2014.11.19 09:04
  • 댓글 0

관광도 하고, 체험도 하고, 맛있는 식사도 함께할 수 있는 농림축산식품부가 선정한 경남지역 우수관광농원은 어디일까?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13일 관광농원에 대한 사회적 관심도제고와 관광농원의 활성화를 위해 ‘우수관광농원 20개소’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올해 처음 시행하는 우수관광농원선정은 장기간 모범적으로 운영해 온 우수관광농원을 선정·홍보해 관광농원에 대한 사회적 관심도 제고 및 관광농원의 활성화를 도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관광농원사업은 도시민 등에게 농업·농촌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농업인에게는 소득증대 목적으로 1984년부터 시작돼 현재 392개소가 운영 중에 있으며, 그동안 농어촌 관광휴양자원 개발을 통해 농촌관광 활성화에 기여해왔다.

농어촌의 자연자원과 농림수산 생산기반을 이용해 지역특산물 판매시설, 영농 체험시설, 체육시설, 휴양시설, 숙박시설, 음식 또는 용역을 제공하거나 그 밖에 이에 딸린 시설을 갖춰 이용하게 하는 사업이다.

이번 우수관광농원선정은 지자체의 심사를 거쳐 추천된 41개 관광농원을 대상으로 주변 및 내부경관 아름다움, 시설관리 및 편의시설 확보 여부, 고객서비스, 지역사회와의 연계, 사업주 의지 등 6개 분야 12개 항목에 대한 전문가 현장심사 및 심의회를 거쳐 최종 20개소가 선정됐다.

우수관광농원으로 선정된 곳은 우수 관광농원 표지판을 제작·배부하고, 여행관련 전문지 등 다양한 홍보실시 및 지자체가 주관하는 행사에 적극 활용 하도록 안내 할 계획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우수관광농원에 대한 정보공개는 개방·공유·소통·협력의 ‘정부3.0’ 가치에 맞게 농촌관광에 관심이 있는 도시민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라며, “이번 우수 관광농원의 선정 및 홍보를 통해 관광농원사업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앞으로도 지속적인 시설·서비스개선유도 등을 통해 농촌을 찾는 관광객이 믿고 찾을 수 있는 농촌관광의 명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합천삼가 관광농원

삼가 관광농원은 주변 자연경관과 한옥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있어, 한옥체험과 농원내에 있는 ‘연인찻집’에서 연잎차, 전통발효차를 맛볼 수 있는 편안하고 여유 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는 힐링 공간으로 손색이 없다.

다른 관광농원과 달리 주류 판매를 하지 않고 있으며, 도시민을 위한 마음산책 1박2일 프로그램을 통해 복잡한 일상에 지친 사람들에게 자신의 마음을 스스로 이해하고 극복하는 체험 제공하고 있다.

위치는 경상남도 합천군 삼가면 소오길 40-7, 연락처 010-3521-6920, 주요시설은 한옥체험관, 전통찻집, 대나무길, 느티나무길, 연못 등이 있다. (홈페이지 http://www.lotusf.co.kr)

   
 
함양 지리산 오도리재 관광농원

지리산 700고지, 제일 관문 바로 아래쪽에 위치해 대한민국 아름다운 길 ‘오도재’를 배경으로 자연경관이 수려하고 지리산 봉우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아름다운 전망을 가지고 있다.

또한 지리산 국립공원 중심에 위치해 역사적 문화적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야생화 체험장과 사슴농장과 함께 사계절 꽃들이 만발하는 내부경관을 볼 수 있다.

지리산 오도재 관광농원에서는 산양삼·산나물 재배지와 연계한 체험프로그램과 메주 만들기, 산삼 캐기, 산채나물 체험, 잣·호두 따기 체험 등을 할 수 있다.

(경상남도 함양군 마천면 별약수길 176, 연락처 055-962-5777, 주요시설은 산양삼재배지, 야생화체험장, 사슴농장 등 홈페이지 http://jirisanodoje.blog.me)

   
 
하동 양탕국 커피문화원

‘양탕국’ 이란, 조선시대 말 우리나라에 처음 들어온 커피를 서민들이 ‘서양의 탕국’으로 부른데서 착안한 이름이다.

이곳에서는 우리의 전통 문화가 내재된 새로운 커피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곳으로 엔자임카페(발효효소 전문카페), 갤러리카페, 양탕국 커피문화체험카페, 양탕국카페관, 로스팅 체험장을 비롯하여 도자체험장, 지리산삼화골 산채음식연구회 등의 다양한 시설이 있다.

또한 커피볶기와 내리기는 물론, 전통 찻사발 빚기, 일일홈카페 바리스타체험, 생태체험 등을 편하고 쾌적한 시설에서 숙박하면서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으며, 근대식 카페에서 양탕국식 커피 추출법으로 내린 커피를 맛볼 수 있는 색다른 농원이다.

(경상남도 하동군 적량면 공드림재길 155, 연락처는 055-883-9420 주요시설은 양탕국카페, 바리스타교육관, 양탕국전시학습관, 커피나무체험장 등)

   
 
김해 무척산 관광농원

무척산 관광예술원 내 황토 기와집인 다담헌에는 방문객을 놀라게 하는 보물이 하나 있다.

바로 80여 년 전에 파 놓은 우물인데, 방문을 열고 들어가면 방 한가운데 둥근 큰 밥상이 놓여 있는 듯한 우물이 자리 잡고 있다. 방문객들이 우물이 있는 방만을 찾을 만큼 인기가 많다.

가족, 연인, 친구들끼리 오붓한 식사를 할 수 있는 방갈로도 있으며, 농원 주변 조성된 둘레길을 돌며 서낙동강 줄기를 한눈에 볼 수도 있다.

가족 단위의 체험학습장으로 널리 알려져 있어, 직접 체험하면서 우리 농산물이 좋고 먹거리의 중요성을 능히 경험할 수 있는 곳이다. 전통 엿 만들기, 도자기 체험, 손두부 만들기, 인절미 만들기 등 사시사철 다양한 체험이 가능하다.

(경상남도 김해시 생림면 안양로358번길 38, 연락처 055-338-2323, 주요시설은 방갈로, 도자기체험관, 숙박시설, 대연회장, 수영장, 식당, 힐링카페 등이 있다. 홈페이지 http://www.muchuk.co.kr)

김선욱·신동호·김성도·조형록 기자  hannamilbo@hannamilbo.com

<저작권자 © 한남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선욱·신동호·김성도·조형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